상단영역

본문영역

SK하이닉스, CXL메모리·연산기능 통합 솔루션으로 초격차 경쟁력 증명

  • Editor. 조근우 기자
  • 입력 2022.10.19 14: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조근우 기자] SK하이닉스가 업계 최초로 컴퓨트 익스프레스링크(CXL) 메모리에 연산 기능을 통합한 컴퓨테이셔널 메모리 솔루션(CMS) 개발에 성공하며 초격차 경쟁력을 증명했다.

SK하이닉스는 18일(현지시간) 미국 산호세에서 개막한 'OCP 글로벌 서밋 2022'에서 CMS와 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동시에 공개했다. CXL은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에서 중앙처리장치(CPU)와 그래픽처리장치(GPU), 메모리 등을 보다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하는 매개체다.

SK하이닉스가업계 최초로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가업계 최초로 CMS 개발에 성공하며 초격차 경쟁력을 증명했다. [사진=연합뉴스]

SK하이닉스가 선제 개발한 CMS는 고용량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는 CXL의 장점에 빅데이터 분석 응용 프로그램이 자주 수행하는 머신러닝(기계학습), 데이터 필터링 연산 기능까지 함께 제공한다.

SK하이닉스는 성능 개선을 통해 빅데이터 응용뿐 아니라 다른 응용에 대한 연산 기능 탑재도 검토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SK그룹 내 시너지 연구개발(R&D) 과제로 진행됐으며, 소프트웨어(SW) 개발도 동시에 진행됐다.

박경 SK하이닉스 부사장(메모리시스템연구 담당)은 "CXL은 메모리 업체의 새로운 기회"라며 "이번 CMS 개발로 연산 기능의 내재화를 통해 특정 연산에서 수십 개의 CPU 코어가 수행하는 것보다 수 배 빠른 성능을 보였다"고 말했다.

CMS는 OCP 글로벌 서밋에서 첫선을 보인 뒤 다음 달 초 한국에서 열리는 SK 테크 서밋에서도 시연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3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