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나금융의 AI솔루션, 금융권 최초로 '굿 소프트웨어' 최고등급 획득

  • Editor. 류정운 기자
  • 입력 2022.09.2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다운뉴스 류정운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OCR 솔루션 ‘리딧(READIT) v3.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금융권 최초로 GS(굿 소프트웨어)인증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AI-OCR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다양한 문서, 이미지에서 문자 정보를 추출하는 기술이며, GS인증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증명하는 국가 인증제도다.

하나금융그룹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OCR 솔루션 ‘리딧(READIT) v3.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금융권 최초로 GS(굿 소프트웨어)인증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하나금융그룹이 자체 기술로 개발한 AI-OCR 솔루션 ‘리딧(READIT) v3.0’이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로부터 금융권 최초로 GS(굿 소프트웨어)인증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사진=하나금융그룹 제공]

‘리딧 v3.0’은 하나금융그룹 내 정보기술(IT) 전문기업 하나금융티아이의 사내 독립 기업(CIC)인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이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인공지능 기술과 IT 개발 역량을 접목하여 개발한 AI-OCR 솔루션이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리딧 v3.0을 통해 저 화질의 팩스나 스캔 문서에서도 높은 인식률이 제공되며, 딥 러닝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한 텍스트 인식 규칙의 자동 추론을 통해 지속적인 인식률 향상 탁월한 문서 분류 기능 제공 문서 보정의 자율적인 진화도 가능하다.

또 리딧 v3.0은 하나은행과 하나금융티아이 공인전자문서센터의 다양한 문서 분류 및 정보 인식 업무에 적용되고 있으며, 하나손해보험의 자동차 계기판 주행거리 자동 인식에 활용되는 등 그룹 내 관계사의 업무 프로세스 개선과 비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아울러 하나금융그룹은 AI-OCR 솔루션 도입 시 인공지능의 학습 데이터를 직접 제공해야 하는 기업의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학습 데이터를 자체적으로 생성하는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했고, 이와 관련된 특허도 4건 출원했다.

이주환 하나금융융합기술원 원장은 “신기술을 활용한 자체 개발 솔루션을 적기에 출시하여 그룹 내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 하고 기술을 내재화 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다”며 “이번 GS인증을 계기로 검증된 우수한 솔루션을 대외 확산하여 AI 기술 발전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업다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 2022 업다운뉴스. All rights reserved. ND소프트